신간도서

HOME > 라온의 책 > 신간도서

신간도서

크리에이터의 질문법

17-04-25 11:30

페이지 정보

작성일17.04.25 11:30

본문

크리에이터의 질문법

같은 사람, 같은 사연도 끌리는 기획으로 만드는 휴먼다큐 PD의 시선

  • 출간일2017년 05월 04일
  • 저 자윤미현
  • ISBN979-11-5532-277-2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 〈승가원의 천사들〉, 〈지구의 눈물〉 시리즈!

사람들의 마음을 얻은 크리에이티브한 프로그램들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휴먼다큐 사랑〉, 〈북극의 눈물〉 윤미현 PD가 전하는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기획법, 질문법!

 

매년 5월이면 시청자들이 기다리는 프로그램, 〈휴먼다큐멘터리 사랑〉. 보는 이들의 가슴을 울렸던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와 〈승가원의 천사들〉. 〈지구의 눈물〉 시리즈로 이어지는 대작 다큐멘터리의 전성기를 이끈 〈북극의 눈물〉까지. 사람들의 마음을 얻은 주옥같은 프로그램들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바로 다른 시선, 다른 방법, 다른 깊이로 세상을 바라보는 ‘질문’이 대중을 사로잡는 기획의 시작점이다. 『크리에이터의 질문법』은 대한민국 다큐멘터리 역사에 오랫동안 회자될 작품들을 탄생시킨 윤미현 PD의 기획의 기술을 담아낸 책이다. 항상 새로움을 추구해야 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이 책이 콘텐츠와 시대를 연결하는 새로운 질문, 새로운 기획을 위한 영감을 안겨줄 것이다. 

 

 

출판사 서평

 

폭탄 같은 웃음을 선사하지도 않는다. 빨려 들어갈 것 같은 극적인 전개도 없고, 잘생기고 예쁜 주인공도 없다. 그러나 매년 5월이면 예능프로그램을 제치고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고, 감동의 여운에 시청자들을 밤잠 설치게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MBC의 명품 다큐멘터리, 〈휴먼다큐멘터리 사랑〉이다. 매년, 매회 방송이 끝날 때마다 시청자 게시판에는 수백 개의 글이 올라온다. “가까이 있는 사람의 소중함을 깨달았어요.” “방송을 보고 부모님께 전화 드렸습니다.” 폭발적인 반응만큼이나 주인공을 후원하는 모금 운동도 활발히 일어난다.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대중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사랑받아온 〈휴먼다큐멘터리 사랑〉은 어떻게 탄생한 것일까? 그 출발점에는 하나의 ‘질문’이 있었다.

 

 

“모든 것이 빠르게 소비되는 세상, 휴먼다큐멘터리까지 속도를 내야 할까?”

대한민국을 울린 휴먼다큐멘터리는 세상을 다르게 바라보는 ‘질문’에서 탄생했다!

 

손가락 네 개로 88개의 건반을 넘나들며 희망을 연주한 피아니스트의 이야기, 저자의 대표작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는 “모든 것이 빠르게 소비되는 시대의 흐름을 따르는 것이 아닌, 흐름 속에서도 휴먼다큐멘터리가 지켜야 할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고민의 답은 ‘속도’가 아닌 ‘깊이’였다. 저자는 ‘깊이’를 만들기 위해 ‘장기제작’이라는 방식을 처음으로 제안했다. 수많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탄생한 MBC 최초 장기제작 휴먼다큐멘터리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는 미니시리즈 시간대 12.1%라는 놀라운 시청률을 기록하며 시간이 만들어내는 깊이의 힘을 증명했다. 또한, 국내 방송 프로그램 중 최초로 뉴욕TV페스티벌 금상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다큐멘터리의 저력을 알리기도 했다.

 

〈휴먼다큐멘터리 사랑〉은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라는 좋은 선례에 힘입어 탄생한 장기 제작 휴먼다큐멘터리 시리즈다. 짧으면 한 달, 길면 두 달 만에 제작되었던 기존의 휴먼다큐멘터리와 달리 오랜 시간에 거쳐 제작된 다큐멘터리를 통해 시청자들은 주인공의 삶을 더욱 온전히 이해하게 되고, 기꺼이 주인공을 위해 함께 울며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매년 5월 시청자들을 텔레비전 앞으로 끌어당긴 윤미현 표 휴먼다큐멘터리의 힘이다.

 

두 작품 외에도 〈승가원의 천사들〉, 〈노인들만 사는 마을-8년간의 기록〉 등 수많은 휴먼다큐멘터리뿐만 아니라 환경다큐멘터리 〈북극의 눈물〉과 〈공룡의 땅〉 역시 저자의 손을 거친 작품들이다. 이 책에는 이처럼 매번 타율 높은 기획으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저자의 오랜 기획 노하우가 담겨 있다. 

 

 

저자 - 윤미현

 

주인공을 향한 따뜻하면서도 색다른 시선으로 채워진 윤미현 PD의 휴먼다큐멘터리는 매 작품마다 시청자에게 깊은 울림을 안겨주며 호평을 받았다. 〈휴먼다큐멘터리 사랑〉을 기획·연출하였으며, 다큐멘터리 시리즈물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했던 〈북극의 눈물〉, 〈공룡의 땅〉 등을 기획하였다.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 〈승가원의 천사들〉, 〈휴먼다큐 사랑-돌시인과 어머니〉 역시 윤미현 PD의 연출작이다.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로 한국 방송 사상 최초 뉴욕페스티벌 인간관계부문 금상을 수상했으며, 〈휴먼다큐 사랑-돌시인과 어머니〉로 ABU 다큐멘터리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저자는 이 책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휴먼다큐멘터리를 기획하고 연출하며 깨달은 노하우를 담아냈다. 항상 새로움을 추구해야 하는 크리에이터라면 대중을 사로잡기 위한 핵심적인 질문이 필요하다. 이 책을 통해 콘텐츠와 시대를 연결하는 새로운 질문, 새로운 기획을 위한 영감을 얻길 바란다.

 

주요작품

MBC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2005) 연출

MBC 〈휴먼다큐 사랑-아내 김경자〉(2006) 기획·연출

MBC 〈휴먼다큐 사랑-돌시인과 어머니〉(2007) 기획·연출

MBC 〈북극의 눈물〉(2008) 기획

MBC 〈공룡의 땅〉(2009) 기획

MBC 〈승가원의 천사들〉(2010) 연출

MBC 〈노인들만 사는 마을-8년의 기록〉(2011) 연출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Radio/Television/Film 석사)